울산설측교정에 관해서 알려드립니다.

설측 교정 치료는 교정 장치를 보이는 쪽이 아닌 잘 보이지 않는 치아 안쪽에 장치를 부착하여 밖으로 전혀 드러나지 않는것을 특징으로 가지는 교정 치료 방법입니다.

그림5.jpg

설측으로 장치를 붙이게 되면 웃거나 대화할때도 장치가 보이지 않으면서 교정이 진행될수록 가지런한 치아를 가질수 있고, 치아 바깥쪽과 달리 안쪽은 혀와 침으로 촉촉하게 유지되고 방어되어 장치에 끼는 음식물로 인한 충치 발생 걱정이 적은 장점등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곳에 장치를 붙여야 하게 되므로 추가적인 setup 이라는 치아 배열 과정과, 개개인에 특화된 교정 장치를 제작해야 하게 되므로 바깥으로 붙이는 교정 치료법에 비해 어느 정도 교정 치료의 비용은 증가하게 됩니다.

그림4.jpg

Set-up Model

설측 교정치료를 위해 모든 치아를 개개별로 자르고 이동시킨뒤 다시 배열하는 과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교정치료가 가능한 경우라면 대다수의 경우 설측교정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 술자의 경험등이 결합되면 좋은 치료 결과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설측 교정으로 완료된 경우의 치료 전과 치료 후의 비교 사진입니다. (발치 교정 치료)

설측 교정으로 완료된 경우의 치료 전과 치료 후의 비교 사진입니다. (발치 교정 치료)

진단, 발치 및 배열, 공간폐쇄, 마무리, 유지관리의 일반적인 교정치료의 방법도 동일한 과정으로 설측교정은 진행되게 됩니다.

진단, 발치 및 배열, 공간폐쇄, 마무리, 유지관리의 일반적인 교정치료의 방법도 동일한 과정으로 설측교정은 진행되게 됩니다.

설측 교정 전후의 입술의 변화, 돌출된 앞니의 변화

설측 교정 전후의 입술의 변화, 돌출된 앞니의 변화

설측 교정의 경우 개개인에 특화된 교정 장치를 사용해야 하고, 술자의 경험 역식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성공적인 설측 교정의 결과을 얻기 위해서는 정확한 setup을 할 수 있는 교정 기공사와 치료 중 발생하는 문제를 적절히 해결 할 수 있는 교정과 의사의 팀웍이 중요하게 됩니다.

어린이 반대교합의 교정치료 시기와 방법

반대교합 혹은 주걱턱 등으로 불리는 거꾸로 물리게되는 교합 관계는 앞니가 나기 시작하는 6세경의 어린이에게서 특히 인종적 특성에 의해서 아시아 인들에게서 잘 나타나는 부정교합의 양상입니다. (백인의 경우는 무턱형 부정교합, 흑인의 경우에서는 돌출입, 치아 벌어짐 등이 인종적 특징을 나타내는 부정교합의 양상이기도 합니다.)

간단한 부정교합의 구분법

간단한 부정교합의 구분법

만6세는 영구치의 맹출이 시작되는 시기이고 이때 제대로된 영구치 배열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부정교합의 양상이 단순히 치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골격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대한치과교정학회에서는 반대교합의 경우 발견 즉시 치료받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를 놓치고 부정교합을 방치하게 되면 사춘기에 일어나는 폭발적 성장이 영향을 받게 되어 단순히 교정치료만으로는 해결을 하지 못하고, 수술을 동반한 교정 치료를 필요로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많은 보호자분들께서 잘못 알고 계시는 영구치열이 완성된 이후의 교정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믿음으로 소중한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를 종종 만나게 되어 안타깝기도 합니다.

“ 성장기 어린이의 반대교합은 발견 즉시 치료되어야 합니다.

그림2.jpg

성장기 어린이의 반대교합에 쓰이는 교정장치는 다양한데, 턱을 앞으로 당기거나 뒤로 밀어주는 페이스 마스크, 이모장치(chin cap, chin cup) 등이 과거부터 지금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작할때 치아에 국소적인 자극을 주어 성장을 유도해내는 기능성 교정장치 등도 많이 사용합니다.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근골격 훈련장치는 비교적 짧은 시간 착용하지만 치아 주변 근육 및 혀의 운동을 통해 교정장치 역할을 하게 하여 부정교합을 해결하는 장치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울산BS치과의 성장기 어린이 반대교합 치료 프로토콜은 환자의 협조도가 구해질때까지는 치료를 미루고 환자가 장치를 적절히 잘 사용할 수 있을 경우 첫번째 옵션으로 근골격 훈련을 시행합니다. 대부분의 아동에서 근골격 훈련만으로도 반대교합이 해소되는것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이 중 일부 어린이의 경우 장치를 잘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때에는 기능적 교정장치를 사용하거나 어쩔 수 없이 페이스 마스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이의 반대교합이 해소되면 교합의 형태 자체가 반대교합의 재발을 막는 형태로 위치하기 때문에 특별한 유지장치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근골격 훈련은 부정교합의 치료에 최적화된 실리콘 장치를 사용합니다. 하루 착용시간은 6 ~ 10시간 정도를 추천하고 이러한 시간은 수면시간을 이용해서 착용할것을 권하고 있으므로 평소 낯시간의 활동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병원에는 경과의 진행에 따라 1~3개월 간격으로 내원하며 통상적인 경우 1년 정도의 치료기간을 예상하고 치료에 임하게 됩니다.

2019-03-22 14-38-40 07.jpg

첫날

반대교합이 완성되어 내원하였습니다.

2019-03-13  15-37-04 23.jpg

근골격 훈련 시작

기능적 반대교합으로 진단 후 근골격 훈련을 시작합니다.

2019-07-30  14-25-04 14.jpg

근골격 훈련 4개월

반대교합이 개선되어 정상적인 윗턱과 아랫턱의 성장을 유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골격 훈련은 윗턱과, 아래턱에 관련된 근육을 훈련 시켜 턱과 치열의 발육에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마치 건강을 위해서 피트니스 클럽에서 몸의 주요한 근육을 키우는것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근골격 훈련을 시행할 경우 악안면의 유용한 성장 뿐만이 아니라 입으로 호흡을 하는 구호흡과 같은 나쁜 습관등을 줄일 수 있어 그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골격 훈련이 실패하는 경우 기능적 교정 장치나, 고정성 교정 장치등을 이용하여 교정 치료를 진행하게 되지만 이러한 장치들은 14시간에서 20시간의 착용 시간을 요구하기도 하고 장치에서 발생하는 힘이 생리적인 힘이 아니라 큰 힘이 발생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많은것이 단점입니다.

울산 최초, 유일의 우수증례상 수상병원인 (2019년 현재) 울산BS교정치과에서는 근골격 훈련 위주의 방식으로 성장기 어린이의 반대교합, 무턱 교합, 치아의 과밀등을 해결 할 수 있도록 프로토콜을 짜고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의 근골격 훈련 가능 여부는 교정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판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울산앞니부분교정 2D부분설측교정으로

앞니는 사람들에게 가장 잘 보여지는 부위이기 때문에 이부분의 배열이 아름답지 못하면 여기에 콤플렉스를 가지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앞니가 튀어나와 있어 웃을때마다 우스꽝스러운 인상을 주거나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게 어려운 분들이 종종 교정 치료를 상담하게 됩니다.

교정 치료 전과 치료 후의 비교, 가지런한 치열과 스마일라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 전과 치료 후의 비교, 가지런한 치열과 스마일라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은 부적절하게 배열되 치아나, 덧니나 튀어나와 있는 앞니 등을 바르게 잡아주고, 고르게 만들어주는 치료를 말합니다. 이러한 교정 치료를 가지런한 치열을 통한 아름다운 미소을 얻는것 뿐만이 아니라, 충치 잇몸병 등의 치아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교정치료를 안정적인 치료 결과를 위해서 비교적 장기간의 치료기간이 필요하고, 교정장치가 메탈로 된 경우 치료기간 동안 장치가 너무 잘 노출되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메탈 장치를 이용한 치아 교정 치료

메탈 장치를 이용한 치아 교정 치료

만약 이러한 앞니의 교정 치료가 필요한 분들중에 어금니 교합이 양호하고 앞니의 이동만으로도 충분히 가지런한 치아 배열이 얻어질 수 있는 경우 앞니 부분교정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앞니를 부분적으로 교정하는 방법으로 삐뚤하거나 튀어나와 있는 치아 및 주변 치아에 장치를 붙이고 어금니의 이동은 최소화 하여 교정치료를 진행하는것입니다.

앞니가 하나가 튀어나와서 앞니부분교정으로 치료를 완료 하였습니다.

앞니가 하나가 튀어나와서 앞니부분교정으로 치료를 완료 하였습니다.

일부 성인의 경우 바깥으로 붙이는 메탈 장치의 노출을 꺼리시는 분들도 있고, 실제 연구에서도 성인의 교정 치료에서 가장 큰 부담으로 생각되는 것이 장치 노출로 인한 부끄러운이라고 답한 연구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장치를 메탈 교정 장치에서 세라믹 교정 장치로 변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장치가 세라믹으로 잘 보이지 않더라도 치아이동에 필요한 와이어는 메탈 본연의 색을 나타내게 되므로 이러한 노출도 줄이기 위해서는 장치를 잘 보이지 않는 안쪽에 붙이는 앞니부분설측교정을 통해 치료하기도 합니다.

앞니부분교정을 위해 사용되는 2D 설측 교정장치를 이용한 치료 과정 및 전후 비교

앞니부분교정을 위해 사용되는 2D 설측 교정장치를 이용한 치료 과정 및 전후 비교

2D 교정은 설측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자가결찰 방식의 교정장치를 이용한 장치로 일반적인 설측교정의 단점인 큰 장치로 인한 불편함, 정교한 기공 과정에 수반되는 비교적 고가의 치료비등의 단점을 줄인 교정 치료 방법입니다. 장치의 부피를 줄여 빠른 치아이동과 불편감을 최소화 시키고, 정밀한 치아이동은 장치이외에 투명 교정 장치를 추가로 활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 짧은 시간에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이러한 2D 교정이 가능한것은 아닙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데로 어금니의 교합이 안정적이고 앞니의 치아이동이 제한적인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발치가 필요한 교정 치료에는 장치가 너무 약한 힘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적절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2D 교정 가능 여부는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